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원더케이 1theK 유튜브 정체는 무엇 케이팝 걸그룹 kpop 많네

by ㅁㅜㅅㅣㄱㅈㅐㅇㅣ 2023. 4. 19.
반응형

원더케이 ( 1theK ) 는 로엔엔터테인먼트부터 시작된 유튜브 공식 채널이다. 지금은 인수합병으로 카카오엔터테인먼트에서 운영중에 있다. 2011년부터 시작한 원더케이 유튜브 채널은 현재 구독자 2450만명 동영상수 1.8만개의 막대한 수량을 자랑한다.

원더케이 1theK 유튜브 정체는 무엇
케이팝 걸그룹 kpop 많네

유튜브를 통해 노래를 자주 듣다보니 언제부턴가 우리나라 걸그룹의 영상이 자주 보이게 되었다.

유튜브 알고리즘의 특성 중 하나는 내가 자주 본 영상을 토대로 비슷한 영상을 추천해 준다는 것이다. 이것은 내가 보고 싶은 것만 보게 하는 특징 중 하나이다. 이렇게 해야 유튜브 입장에서도 수익화를 할 수 있다.

어쨌든 이런 특징을 보니 눈에 띄는 것이 1theK 였다.

어떤 사람이기에 k-pop 을 계속 올리는 것인가? 저작권 걱정안하는 건가?

유튜브에는 개인매체가 많기 때문에 1theK 는 어떤 개인의 채널인 줄 알았지만 나름 자금력이 투입되는 계정이었다.

의문이 들면 검색해 보는 성격이라 시간이 한참 지난 후에야 계정 정보를 확인해 보았다.

1theK 카카오엔터테인먼트 공식 유튜브 채널이었다.

활발한 K콘텐츠 유통

주식시장에는 엔터주가 있다.

엔터테인먼트 주식으로 상장된 회사들로 영화, 노래, 예능 등을 다룬다.

대표적으로 SM, YG, 그리고 하이브 ( 구 빅히트 ) 가 있다.

걸그룹의 인기부터 시작된 우리나라 엔터테인먼트 주식은 BTS 로 정점을 찍었다.

지금은 음~ 딱히 힘을 쓰지 못하는 모양.

1theK 는 그런 엔터테인먼트 유통을 담당하는 카카오의 플랫폼 중 하나이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 홈페이지를 통해 1theK 공식 홈페이지를 찾아볼 수 있는데 SNS 부터 유튜브까지 콘텐츠 유통에 굉장히 활발하다.

유튜브 공식 채널을 보더라도 수시로 영상이 올라오고 있고 더보기 정보를 눌러보면 관련 SNS 까지 확인해 볼 수 있다.

1theK 전신 로엔엔터테인먼트

1theK 는 현재 카카오엔터테인먼트를 통해 운영되고 있짐나 전신은 로엔엔터테인먼트이다.

주식을 조금 해본 사람이라면 과거 격변이 있었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것이다.

몇 년전에 있었던 BTS 의 하이브가 주식상장했던 때와 비슷했던 이슈였다.

로엔엔터테인먼트라면 대표적으로 아이유가 소속되어 있었다. 가수와 연기 부분에서 이미 검증이 된 연예인으로 아이유는 걸어다니는 대기업이기도 하다.

그런 아이유를 품은 로엔엔터테인먼트가 사고(??)친 것이 SK 음원 서비스인 멜론의 인수였다.

당시 멜론은 음원서비스 부분에서 국내 1위의 자리에 올라서 있었는데 어떤 이유에선지 로엔엔터테인먼트에 운영권이 넘어가게 된다.

확실히 당시 음원서비스의 후발주자들도 무시할 수 없었다.

1theK 채널은 이런 로엔엔터테인먼트의 공식 채널이었는데 카카오엔터테인먼트로 합병되면서 지금은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공식채널이 되었다.

유튜브 가입일은 2011년으로 대략 10년의 오랜 기간을 가지고 잇다.

유튜브 파워

1theK 의 이름만 보면 그냥 kpop 에 관심있는 어떤 채널일꺼란 생각도 들었지만 유튜브 정보와 공식홈페이지를 보면 막대한 자금력과 유통망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현재 원더케이의 구독자수는 2450만명, 동영상은 1.8만개가 있다.

원더케이의 뜻은 K-Pop WonderLand 이다.

전세계 파워를 알 수 있는 것이 한글보다 영어가 압도적으로 많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