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대화 중 주변 사람 심리 파악해 보기

by ㅁㅜㅅㅣㄱㅈㅐㅇㅣ 2021. 6. 11.
반응형

여러사람과 대화를 할 때면 이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파악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주변인이나 친구들 중 이 사람 왜 이러지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물론 내색은 안하지만 조용히 듣고 있으면서 이 사람이 말하는 모습이나 단어 등을 살펴보면 정확하지는 않지만 대략적인 파악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사람의 심리가 학술적으로 단정지을 수는 없기 때문에 섣부른 판단은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 심리 살펴보기
사람 심리 살펴보기

 

일단 들어보고 살펴본다.

상대방이 어떤 사람인지 파악할 때는 그 사람이 하는 말과 행동을 경청하고 살펴보라고 합니다.

당연한 것이겠지만, 많이 살펴보라고 합니다.

심리학을 공부하는 이유가 여러가지가 있지만, 영업적인 측면도 있고, 상대방과 불화를 내지 않기 위함도 있을 것이며, 편안하고 무난한 인간관계를 유지하기 위함이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상대방의 의중을 파악하고 잘 지낼 수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만, 일부 사람들은 단편적인 시각으로 사람을 평가하기도 합니다.

물론, 이런 분들이 더 많다는 것이 함정.

 

여러가지 유형의 사람들

성격이 무던한 사람들의 경우 그냥 무난하게 지냅니다.

불화가 없고 평온합니다.

하지만 그렇지 못한 사람들이 더 많은 것은 사실

그렇기에 심리학이 유행하기도 하고, 공부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그저 힘들고 어려운 인간관계를 편하게 하고 싶은 목적이 있을 수 있고, 영업적으로 마케팅의 수단으로 공부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주변의 친한 사람들부터 살펴본다

친구들과 술자리를 가지거나 회식을 가거나 할 때 자신은 말을 아끼고 주변을 유심히 보도록 합니다.

물론, 이것은 그 특정 자리에서의 단편적인 모습일 수 있지만, 시간을 두고 데이터를 쌓고, 그 사람과 대화를 하면 어떤 사람인지는 당연히 나올 것입니다.

 

사례 몇 가지를 살펴보자

시중에서 판매하는 쉬운 심리학 책들을 보면 많은 다양한 사례들을 예시로 들고 있습니다.

물론, 전문적인 학술내용을 쉽게 풀어 쓴 책들이기에 한계는 있지만, 인간관계가 힘들고 어렵다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심리학을 공부하고 그 사람을 관찰하는 것은 그 사람의 의중을 헤아리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 잘 울고 눈물이 많은 사람 심리
    보통 착하다고 하는 사람들일 수도 있고, 온실 속의 사람으로 오해받기 쉽상
    감정적인 면이 크기 때문에 말이나 행동, 장난 등의 정도가 필요한 사람들입니다.

  • 말 많은 사람 심리
    평소에는 조용하고 말이 없지만, 특정 시점에 갑자기 말이 많아지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긴장했거나, 관심사가 나왔을 때 입니다.
    긴장해서 얼버부리는 식으로 말이 많아지는 경우라면 앞뒤가 맞지 않는 경우들이 있어 비밀을 숨기는 것으로 파악이 쉽게 될 수도 있지만, 관심사로 말이 많아지는 경우라면 그 사람이 어떤 분야에 취미를 가지고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이 쉽습니다.

  • 듣기만 하는데 반응이 많다.
    말만 하면 반응을 해주고, 호응도 해주고, 다양한 제스처를 보여줍니다.
    사람들이 편하게 고민부터 일상 얘기까지 털어놓기 편한 사람들입니다.
    정작 당사자는 듣는 경우가 더 많기도 하고, 이해를 잘 하지 못할수도 있지만, 다른 사람의 말을 호응함으로써 주변에 친구들이 많기도 합니다.

  • 힘든데 티를 내지 않는다.
    억지로 참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힘든것이 뻔히 보이는데도 일부러 웃고 넘어가지만 어쩌면 지친상태일수도 있습니다.
    현 상황에 지쳤기에 반응도 없고 눈물도 없습니다.
    그저 웃기만 하고 회피하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이 순간만큼은 챙겨야 할 필요가 있는 사람입니다.

  • 잠이 많은 사람 심리
    일이 많고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가 쌓인 경우 피로감에 잠이 길어질 수 있지만, 이런 특별한 경우가 아니더라도 잠이 많은 경우 내적으로나 심리적으로나 마음의 상처가 큰 사람일 수 있습니다.
    스스로도 잘 모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억지로 스트레스를 꺼내려하면 역효과가 날 수 있는 사람.
    자연스럽게 상황을 만들어 고민을 털어놓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반응이 빠르고 체스쳐가 크다
    말만 하면 재미도 없는데 잘 웃어주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물론, 이런 사람들도 주변인들이 많을 가능성이 큽니다.
    하지만, 정작 당사자는 사람에 대한 그리움이 클 수 있으며, 어두운 면을 숨기기 위해 일부러 웃어주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보듬어 주고 챙겨줍시다.

 

심리학의 다른 면

다른 사람의 단점이 잘 보이면, 어쩌면 그 사람의 단점이 내 단점일 수 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장점도 마찬가지

다른 사람의 호감을 사는 가장 빠른 방법은 그 사람의 말을 잘 듣고 그 사람의 작은 행동부터 따라해 보는 것이라고 합니다.

거울효과 또는 미러링이라고 합니다.

 

심리학은 학술적으로나 커뮤니티적으로나 많은 관심을 받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정작, 심리학을 공부하는 목적은 타인의 마음에 들기 위한 노력보다는 오히려 자기 성찰과 자신을 꾸미고 호감있는 사람이 되기 위한 노력의 수단이 되어야 한다는 얘기도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